전공안내

교수소개

학사안내
성윤아 사진
성윤아
  • 학위: 박사
  • 연구실 : (M관)월해관 (M318)
  • 연락처 : 02-2287-5185
  • 세부전공 : 문화융합
이메일
학위
  • 박사, 東京大學 일본문화연구학과 (세부전공 : 일본어.일본문화), 200903
  • 석사, 東京大學 일본문화연구학과 (세부전공 : 일본어사(근대)), 200303
경력
  • 감사, 한국일본어학회, (2021.09~2023.08)
  • 부회장,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21.03~2023.02)
  • 편집위원, 한일언어문화학회 , (2018.03~2022.02)
  • 소장, 상명대학교 한일문화연구소, (2017.04~ )
  • 교수, 상명대학교, (2017.03~ )
  • 교수,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03~2017.02)
논문
  •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일본어교육연구 동향 분석 ― 2012년~2021년 『일본어교육연구』 한국어논문을 중심으로 ―, 일본어교육연구, 202302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가상관광’의 코로나19 전후 트렌드 분석 및 방향성 제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204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문부성 『고등소학독본』(1888)의 계량적 분석, 일본학보, 202202
  • 근대 한어학습서『국어선어쌍설통해(国語鮮語双舌通解)』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논총, 202202
  • 아시아태평양전쟁기 아동의 사상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012
  • Big Data Analysis of Korean Travelers Behavior in the Post COVID 19 Era, sustainability, 202012
  • 식민지기 조선간이생명보험 ‘가미시바이(紙芝居)’ 연구, 중앙사론, 202012
  • 한일 인기 유튜브 콘텐츠의 특징 -운영 주체와 콘텐츠 분야별 데이터 비교분석-,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2002
  • 개화기 일본어학습서 연구- 경성학당 일어잡지사 「독습일어잡지」-, 일본어교육연구, 201902
  • 근대 일본의 한어학습콘텐츠-— 한어학습서의 시기구분과 내용적 특징 —, 일본학보, 201902
  • 한일 TV드라마의 장르 다양성 및 원천 콘텐츠의 비교, 일본어문학, 201812
  • 한국인 일본어학습자 발화에 나타난 준언어 정보 -구두. 구말의 음성적 특징을 중심으로-, 일본언어문화, 201810
  • 개화기 한국의 일본어교육 콘텐츠- 일어잡지사『독습신안일한회화』-, 일본어교육연구, 201805
  • 근대 일본 검정교과서 『고등소학독본』의 연구 ― ‘이과’의 교육콘텐츠를 중심으로 ―, 일본학보, 201805
  • 근대 한어회화 학습서의 어학적 고찰-<일한회화>의 명령표현을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201804
  • 일본어교육콘텐츠 공유시스템에 관한 고찰-다문화공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일본어교육-, 일본어교육연구, 201705
  • 전시하의 만화콘텐츠와 만몽개척-『노라쿠로 탐험대』를 중심으로-, 한일군사문화연구, 201704
  • 文部省編『尋常小??本』の考察 -?科書にあらわれた日本近代?家の?育理念-, 일본어교육연구, 201611
  • 근대 일본의 아시아 인식에 대한 고찰― 문부성 검정교과서『고등소학독본』을 중심으로 ―, 일본학보, 201608
  • 러일전쟁에 사용된 다국어회화서에 관한 고찰, 일본학보, 201511
  • 근대 조선어회화 학습서『일한선린통어』에 관한 고찰, 일본문화연구, 201507
  • 근대 일본인의 조선어회화 학습서『�用日韓�話��』에 대한 고찰, 日本語文學, 201506
  • 개화기 『국민소학독본』의이문화커뮤니케이션 교육 - 일본의 『高等小學讀本』과의 비교 -, 중앙사론, 201506
  • 2009개정교육과정 『생활일본어』의 한자교육과 개선방향, 日本語敎育硏究, 201502
  • 개화기 경찰용 조선어 회화서『일한통화첩경』 에 관한 고찰-학습내용 및 일본어 표현을 중심으로-, 일어일문학연구, 201408
  • 학부편찬 『보통학교학도용 일어독본』삽화의 교육적 함의와 지향성, 중앙사론, 201407
  • 開化期の日本語?習書『??日語?話』に?する考察, 일본어교육연구, 201402
  • 大正時代における朝鮮語?話書の特?—日本人の朝鮮語?習の意味—, 일본학보, 201311
  • 종조사 �ね��よ�에 대한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인식 고찰 -모어 화자와의 비교 조사를 통해-, 日本學硏究, 201209
  • 「マショウ」の用法と推移 -明治期朝鮮語�話書の用例を中心として-, 일본어학연구, 201209
  • 근대 일본에서의 조선어회화 학습 열기 — 조선어회화서 붐의 실체 —, 아시아문화연구, 201203
  • 朝鮮�督府編纂『�語�本』と日本語�, 近代語�究, 201203
  • 明治期における會話書『獨習新案日韓會話』, 近代語硏究, 201111
  • マスメディアを活用した�解授業, 일본어교육연구, 201104
  • 明治期朝鮮語會話書における程度副詞の使用狀況と推移, 日本言語文化, 201010
  • 形容詞の連用形のウ音便 -『交隣須知』の明治刊本を中心として-, 일어일문학연구, 201008
  • 韓國初等學校における日本語敎育の現況と課題 -忠淸・全羅地域-, 일본어교육연구, 201004
  • 明治後期における朝鮮語會話書の特徵とその日本語, 日本學硏究, 201001
  • 明治前期における朝鮮語會話書の特徵とその日本語, 일본문화연구, 200907
  • 日淸戰爭に使用された朝鮮語會話書—その特徵と日本語の樣相—, 日本語學論集, 200903
  • 明治期における『獨習新案日韓對話』, 近代語硏究, 200811
  • 〔硏究ノ-ト〕「日本語資料としての朝鮮語會話書〔明治前期〕, 日本語の硏究, 200804
  • 「近代日本語資料としての『日韓韓日會話』,, 日本語學論集, 200803
  • 近代日本語資料としての『日韓通話』, 日本語學論集, 200703
  • 『交隣須知』にみられる語法の變化, 國語と國文學, 200611
  • 『怪談牡丹燈籠』における指定表現, 日本語學論集, 200603
  • 『交隣須知』の日本語の方言性について—語彙を中心として—, 日本語學論集, 200503
저역서
  • 언어와문화를 잇는 일본어교육, 2012125, 시사일본어사
  • 근대 일본의 '조선붐', 20130709, 도서출판역락
  • 근대일본인의 한어학습, 20180228, 도서출판가연
  • 시나공 JLPT 일본어능력시험N! 실전모의고사 시즌2, 20131030, 길벗이지톡
  • 한류와 문화콘텐츠, Lettre, 20230225
  • 고등소학독본. 1-7, 경진출판, 20220130
  • 문화, 콘텐츠에 빠지다, lettre, 20220115
  • 코로나체인지_새로운 일상이 찾아왔다_, Lettre, 20210115
  • 근대일본인의 한어학습, 도서출판가연, 20180228
  • 당뇨리셋, Book Agit : 작은우주, 20180228
  • 日本語ライブラリ-漢語, 朝倉書房, 20171025
  • 곁에 두고 읽는 탈무드 : 내 인생에 열쇠가 되어준 탈무드의 지혜, 홍익출판사, 20160902
  • 近代朝鮮語會話書-資料解題-, 도서출판가연, 20141020
  • 近代朝鮮語会話書に関する硏究 : 明治期朝鮮語会話書の特徴と近代日本語の樣相, 제이앤씨, 20141015
  • BOON 대한제국시대에일본사람들이한국어회화를공부했다, RHK일본문화콘텐츠연구소, 20140915
  • 시나공 JLPT 일본어능력시험 N1 실전 모의고사 시즌2, 길벗이지톡, 20131030
  • 취업을 위한 일본어, 다락원, 20130902
  • 근대 일본의 '조선 붐', 역락, 20130709
  • Go! go! 日本語 초급, 제이앤씨, 20120305
  • 언어와 문화를 잇는 일본어교육, 시사일본어사, 20120125
  • 시나공 JLPT 일본어능력시험 N1: 독해, 길벗이지톡, 20110610
  • (5개 국어 한영프중일로 보는) 한국음식 용어사전, 교문사, 20110325
  • 일본어 작문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이지톡, 20101020
  • 역사로 풀어보는 일본, 제이앤씨, 20100302
  • 돈버는 모바일 아이폰 앱스토어, 랜덤하우스코리아, 20091210
  • 성공으로 가는 전략회계, 세경멀티뱅크, 200506
  • 간부를 위한 회계실무, 세경멀티뱅크, 200308
  • 과학기술 입국의 길, 한국경제신문사, 199812
  • 외국어 이렇게 하면 잘 할 수 있다, 세경멀티뱅크, 199810
  • 자신의 사고정리법 : 머리를 상쾌하게 해주는 실천철학 강좌, 세경북스, 19971230
  • 두뇌혁명, 세경북스, 199711
  • 플러스 미팅 테크닉, 세경북스, 199710
  • (Post-it)지적생산술, 세경북스, 19970801
  • 자기계발학습법, 세경북스, 199602
학술발표
  • 조선어회화서를 통해 본 조선, 조선인의 모습, 건국대학교 아시아콘텐츠연구소, 20170325
  • <창의적 사고의 프레임워크>를 통한 문제해결 실천역량습득, 상명대학교기초교양대학, 20161103
  • 東アジアの文化交流, 도쿄대학 국어국문학회, 20160416
  • 『交隣須知』における形容詞の連用形のウ音便について, 한국일어일문학회, 20091219
  • 韓?初等?校における日本語?育の現況と課題?忠?・全羅地域?, 한국일어교육학회, 20091212
  • 明治期朝鮮語?話書における程度副詞の使用?態,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091114
  • 明治前期における朝鮮語會話書と近代日本語, 동아시아 일본학회, 20080511
  • 『交隣須知』諸本にみられる日本語の變遷, 東京大學國語國文學會, 20041201
수상
  • 학술상, 한국일어교육학회, 201612
  • 우수교육상, 상명대학교, 201402
  • 최우수교육상, 상명대학교, 201303
  • 우수교육상, 상명대학교, 201203
  • 최우수교육상, 상명대학교, 201009
프로젝트
  • 공동연구지원사업 , 한국연구재단, (2022.06~2025.05)
  • 중견연구자 일반연구지원사업 , 한국연구재단, (2017.~2019.)
  • 신진연구자 일반연구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11.~20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