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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제 749 호 마스코트, 수뭉이 전공별 제작 가능?

  • 작성일 2025-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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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36
신범상

텍스트, 클립아트, 만화 영화, 일러스트레이션이(가) 표시된 사진  AI가 생성한 콘텐츠는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수뭉이(사진: 상명대학교)


  수뭉이는 우리 대학을 대표하는 공식 마스코트로,2021년 캐릭터 공모전을 통해 탄생했다. 수뭉이는사슴을모티브로 한캐릭터다사슴의부분에 ‘상명상징하는 [] []장식된것이특징이다.둥글고 귀여운 외형과 친근한 어감 덕분에, 교내 구성원들에게 빠르게 사랑받으며 다양한 홍보 콘텐츠와 행사에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수뭉이의 인지도에 비해 활용도는 낮은 편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2차 수정 불가’ 원칙 때문이다. 수뭉이의 지적재산권은 학교법인에 속하며, 커뮤니케이션팀은 수뭉이의 저작권 보호와 일관된 이미지 유지를 위해 개별 단위에서의 2차 가공이나 전공 맞춤형 변형 디자인 요청을 관리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천안캠퍼스 글로벌인문학부는 학과 특성을 반영한 수뭉이 디자인 제작을 정식 요청했으나, 커뮤니케이션팀 형편상 유보되었다.


  그러나 교내 일부 전공에서는 비공식적으로 수뭉이를 수정해 자체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사례들은 학과별 굿즈, 행사 포스터, SNS 이미지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비공식 수정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정식 요청은 거절되고 비공식 수정은 묵인된다”는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팀 담당자와의 인터뷰


Q. 수뭉이는 현재 상명대학교의 공식 마스코트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의 저작권 및 2차 가공이 어렵다고 들었는데 맞을까요?


A: 수뭉이는 2021년 공모전을 통해 대학 공식 마스코트로 선정된 이후 학교 이미지 고 및 홍보를 위해 학교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뭉이의 2차적 저작물을 포함한 지적재산권은 법인인 상명학원에 귀속되어 있으며, 수뭉이의 대내외적 이미지 정착과 동시에 무분별한 2차 창작을 통한 수뭉이의 이미지 변형 및 훼손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커뮤니케이션팀에서 수뭉이 디자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커뮤니케이션팀으로 최근 천안캠퍼스 글로벌인문학부 수뭉이 2차 제작 요청을 했으나 허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떤 기준에 따라 허용/불허가 결정되나요.


A: 우선 요청한 디자인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여부를 파악합니다. 교내 행사 등 상명대와 관련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커뮤니케이션팀 디자인 담당자가 규격 및 요청 내용에 맞추어 2차 가공 후 제공하는 형식으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 수뭉이를 활한 영리활동 등에 대해서는 불가능하다 답변을 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업무 특성상 일정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제작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 사안들의 경우 협의를 통해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Q. 실제로 몇몇 전공에서는 비공식적으로 수뭉이를 수정해 자체 활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학교 차원의 제재나 관리가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위 사례 포함 요청)


A: 수뭉이의 지적재산권은 학교법인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면밀히 살펴봐야할 것이 바로 ‘영리활동’인데요. 수뭉이는 ‘상명대학교를 대표하는 공식 캐릭터’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뭉이 활용은 총동문회에서 운영 중인 기념품샵, 커뮤니케이션팀 또는 입학팀에서 제작하는 광고성/홍보성 콘텐츠와 같은 대학 브랜드 홍보 목적의 사업을 제외한 수익 창출 목적의 영리적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비영리적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도 수뭉이 디자인의 일관성 유지 및 상징성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팀 확인 후 활용 진행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뭉이 디자인을 활용한 부서 및 단체 행사 등에서 잘못된 부분이 발생할 경우 디자인 변경 권고 후 변경 협조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 및 소규모 단위에서 자체적으로, 비영리적 목적으로 제작하는 경우 법제적 이유 등으로 인해 전수조사, 관리, 제재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질문 사례들의 경우, 각 학과별 특성에 맞춘 수뭉이 디자인으로 현재 제작 중에 있으며 제작이 완료된 학과들에 한해 전달 후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Q. 전공 특성에 맞는 공식 수뭉이 캐릭터(버전)를 학과별로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는지, 또는 해당 논의가 진행 중인지 궁금합니다.

A:각 학과별 특성에 맞춘 수뭉이 이미지 디자인이 제작 중에 있으며, 추가적인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팀 제작과 함께 매년 원작자인 신지원 작가에게 의뢰하여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다만 디자인이라는 업무 특성 상, 새로운 이미지 제작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 말씀드리며 학우분들께서 기다리시는 만큼 기대에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향후 수뭉이의 활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학교 차원에서 검토 중인 계획이나 개선 방향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A: 현재 지속적으로 수뭉이 응용형 디자인을 생산 중에 있으며, 수뭉이 디자인이 더 많이 확보 되는대로 신규 굿즈 제작과 함께 접근성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수뭉이를 사랑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은 수뭉이가 가진 높은 상징성과 인지도를 바탕으로, 각 전공의 특성을 살린 공식 디자인 버전을 제작해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전공별 수뭉이를 통해 학과 소속감을 높이고, 교내 브랜드 아이덴티티 역시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현재 수뭉이의 활용은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다양한 버전의 수뭉이를 공식적으로 운영해 보다 넓은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 논의가 필요하다. 마스코트는 단순한 캐릭터가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공감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매개체이다. 수뭉이가 진정한 ‘상명인’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보다 유연하고 일관된 운영 기준이 요구된다.



이은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