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아 사진
성윤아
  • 학위: 박사
  • 연구실 : (M관)월해관 (M318)
  • 연락처 : 02-2287-5185
  • 세부전공 : 일본어.일본문화
이메일
학위
  • 박사, 東京大學 일본문화연구학과 (세부전공 : 일본어.일본문화), 200903
  • 석사, 東京大學 일본문화연구학과 (세부전공 : 일본어사(근대)), 200303
경력
  • 소장, 상명대학교 한일문화연구소, (2017.04~ )
  • 교수, 상명대학교, (2017.03~ )
  • 상임이사, 한일언어학회, (2017.03~ )
  • 상임이사, 한일언어문화학회, (2016.03~ )
  • 상임이사,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12.03~ )
  • 교수,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03~2017.02)
논문
  • 개화기 한국의 일본어교육 콘텐츠- 일어잡지사『독습신안일한회화』-, 일본어교육연구, 201805
  • 근대 일본 검정교과서 『고등소학독본』의 연구 ― ‘이과’의 교육콘텐츠를 중심으로 ―, 일본학보, 201805
  • 근대 한어회화 학습서의 어학적 고찰-<일한회화>의 명령표현을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201804
  • 일본어교육콘텐츠 공유시스템에 관한 고찰-다문화공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일본어교육-, 일본어교육연구, 201705
  • 전시하의 만화콘텐츠와 만몽개척-『노라쿠로 탐험대』를 중심으로-, 한일군사문화연구, 201704
  • 文部省編『尋常小??本』の考察 -?科書にあらわれた日本近代?家の?育理念-, 일본어교육연구, 201611
  • 근대 일본의 아시아 인식에 대한 고찰― 문부성 검정교과서『고등소학독본』을 중심으로 ―, 일본학보, 201608
  • 러일전쟁에 사용된 다국어회화서에 관한 고찰, 일본학보, 201511
  • 근대 조선어회화 학습서『일한선린통어』에 관한 고찰, 일본문화연구, 201507
  • 근대 일본인의 조선어회화 학습서『�用日韓�話��』에 대한 고찰, 日本語文學, 201506
  • 개화기 『국민소학독본』의이문화커뮤니케이션 교육 - 일본의 『高等小學讀本』과의 비교 -, 중앙사론, 201506
  • 2009개정교육과정 『생활일본어』의 한자교육과 개선방향, 日本語敎育硏究, 201502
저역서
  • 근대일본인의 한어학습, 도서출판가연, 20180228
  • 日本語ライブラリ-漢語, 朝倉書房, 20171025
  • 곁에 두고 읽는 탈무드 : 내 인생에 열쇠가 되어준 탈무드의 지혜, 홍익출판사, 20160902
  • 日本語作文常法辨解, 北京語言大出版社, 2015
  • 고등소학독본. 1-2, 경진출판, 2015
  • 고등소학독본. 1-2, 경진출판, 2015
  • 近代朝鮮語?話書に關する硏究-明治朝鮮語?話書の特?徵と近代の日本語の樣相-, 제이앤씨, 20141020
  • 시나공 JLPT 일본어능력시험N! 실전모의고사 시즌2, 길벗이지톡, 20131030
  • 근대 일본의 '조선붐', 도서출판역락, 20130709
  • 언어와문화를 잇는 일본어교육, 시사일본어사, 2012125
학술발표
  • 조선어회화서를 통해 본 조선, 조선인의 모습, 건국대학교 아시아콘텐츠연구소, 20170325
  • <창의적 사고의 프레임워크>를 통한 문제해결 실천역량습득, 상명대학교기초교양대학, 20161103
  • 東アジアの文化交流, 도쿄대학 국어국문학회, 20160416
수상
  • 학술상, 한국일어교육학회, 201612
프로젝트
  • 중견연구자 일반연구지원사업 , 한국연구재단, (2017. ~2019. )
  • 신진연구자 일반연구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11. ~2013. )
top
top